> 지원센터 > EC

EC

Educational Care(EC)란
Educational Care : Taking Care of God’s Children
EC는 도움이 필요한 학교들과 교육자들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하나님과 창조세계 그리고 학생들을 존중하는 교육을 위한 기술과 전략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C는 귀납법적, 세계관적인 안목으로 교육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의 자기성장 연수프로그램입니다. EC는 Taking Care of God’s Children에 동역하는 교육 종사자, 교사, 홈스쿨 부모, 선교사, 기독학교 부모, 주일학교 교사 등을 위한 교육성장 프로그램으로서 교육받은 인도자( Master Trainer, 혹은 Trainer )에 의해서 연수되고, 현장에서 적용하는 성장 프로그램입니다.


EC는 다음과 같이 6가지의 modul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모듈은 EC교육 수료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1. 성경적인 세계관:우리의 삶과 교육의 비전
모듈2. 학생들의 학습방법:다양한 수준과 학습 방식을 아우르는 교육
모듈3. 학생들의 재능 발달:각기 다른 재능들을 교육 현장에서 촉진시키는 방법
모듈4. 예방적 교정적인 훈육:공동체의 맥락에 맞는 성경적인 훈육방법
모듈5. 학교와 리더십:구성원 모두가 리더십에 참여하는 학교
모듈6. 학교의 목적과 가치: 지역사회가 희망을 갖는 학교

EC는 개혁교회(북미CRC교단) 세계선교부(Christian Reformed World Missions) 담당 사역입니다. 센터는 2015년 5월부터 상호협력 관계를 통해서 우리 교육에 적용하며 함께 동역하고 있습니다.


EC의 특성과 기대
Educational Care : Taking Care of God’s Children
1. 단원(module) 중심 : EC 프로그램은 모두 6개의 모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듈들은 각자 특정한 학습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모듈들은 개당 4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한국적인 학교 상황에서는 학기 중에 점진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4개월에서 6개월마다 방학 기간에 한 단원씩 진행되는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하면 1년에 두 모듈, 3년이면 여섯 개의 모든 모듈들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모듈을 순차적으로 수료해야 합니다.

2. 현장감 있는 실제교육 : EC는 현재 교육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기존의 교사 교육을 대체하는 것은 아닙니다. EC는 교육자들이 교육자로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볼 것과 또 자신이 배운 것을 실천할 것을 요구합니다.

3. 서로에게 배우는 교육 : EC의 단원들은 훈련된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되지만, 대부분의 배움은 참가자들 서로간에 이루어집니다. 진행자는 강의를 하지 않고, 참가자들이 많은 토론과 활동들을 통해 서로에게서 배우게 됩니다.

4. 귀납적인 교육 : EC는 참가자들이 스스로 성경 본문을 읽거나 토론과 활동들을 통해서 배우는 귀납적 학습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EC는 많은 질문들을 던지지만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답은 참가자들이 서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찾아야 합니다. 진행자의 역할은 좋은 질문들을 소개하는 것과 참가자들이 좋은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5. 실용적 실천교육 : EC는 학문적인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수료증 외에 다른 것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EC는 참가자들이 교육현장에서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합니다. 모든 모듈들이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실제적인 쟁점들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6. 실현 가능성 있는 목표 계획 : 모든 단원들의 마지막 부분에서 참가자들은 자신의 교육현장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 목표는 스스로 정하는 것이며 자신의 교육현장에 적합한 것으로 정해야 합니다.
모듈이 마무리되면, 참가자들은 자신의 교육현장으로 돌아가서 자신의 세운 계획을 적용하고 실행합니다. 4개월에서 6개월 뒤에 참가자들은 자신의 계획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계획이 성공적이었는지,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육의 참가자들은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이 EC프로그램이 잘 작동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참가자들은 이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이것을 통해 EC프로그램이 자신의 교육의 질을 어떻게 향상시키는지 보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7. 현지화가 용이한 융통성 있는 교육 : EC프로그램은 모듈 중심이고 귀납적 학습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지 상황에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시골과 도시환경을 구분하지 않고, 고등교육을 받은 교사이건 아니건 구분하지 않고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모듈 교재와 성경 외에 다른 외적인 자료를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EC는 참가자들이 편한 시간대에 진행될 수 있으며 엄격하게 정해진 수료기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EC는 학급교과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학교 환경의 교육자들에 의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EC가 추구하는 것은 교육현장에서 어떤 교과과정이 사용되는지, 어떤 외적 자원이 있는지에 상관없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8. 세계관 중심 : EC 는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교육을 강조합니다. EC는 참가자들이 성경을 믿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학교의 경영진 또한 그렇다는 것은 전제하지 않습니다. 중점은 성경을 믿는 사람들이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지 생각하는 것에 있습니다. EC는 교육자들의 신앙과 학생들의 배움의 관계를 향상시키려 노력합니다.

9. 성경 중심 : EC는 교육과 관련된 통찰력을 위해 자주 성경의 구절들을 인용합니다. 참가자들은 교육(배움과 가르침 모두)을 성경의 진리들과의 관계 속에서 탐구하게 될 것입니다.

10. 지역사회에 기여 : EC는 참가자들이 어떻게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지 모색하게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육이 다른 세상과 삶으로부터 단절된 것이 아님을 배우게 됩니다.

EC는 다음과 같이 교육 현장을 지원합니다.
1. EC는 신앙과 학습의 효율적인 통합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해 드립니다.
2. EC는 학생들을 모든 삶의 영역에서 올바른 신앙인으로 길러내려 애쓰시는 교육자들을 위한 멘토링 과정을 제공합니다.
3. EC는 기독교육자들이 다른 교육자, 학부모, 교회 그리고 이웃들과 맺는 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C 트레이너 워크숍은 방학 중 혹은 학기 중에 개최되며, 자세한 사항은 공지 사항으로 안내합니다. 적용학교에 대한 소식은 자료실을 참고해 주셔요.


EC 커뮤니티